열린광장

공지사항

열린광장 > 보건뉴스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결핵에 대해 바로알기
담당부서 보건지도과
결핵이란?
결핵균에 의한 감염병으로서 전염성이 높아 제3군 법정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인체의 모든조직 장기에서 발병할수 있으나 폐결핵전체의 90%로 가장 흔합니다.

증상
.기침이나 가래
.미열
.잠잘 때 식은 땀
.체중감소
.피로감
.식욕부진
.폐.침범이 심할 경우에는 호흡곤란이나 객혈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음

결핵의 전염
결핵은 환자의 기침.재채기.말.노래를 통해 공기중으로 퍼져나온 결핵균에 들어있는 작은 비말액이 다른 사람의 폐를 통해 들어감으로써 전염됩니다.
감염이 되었다고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니고.이들 중 약 5-10%만 발병하게 됩니다,
환자와 단순히 접촉하거나 물건을 같이 사용했다고 감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래 현미경검사에서 균이 나오는 것이 확인된 환자도 치료를 시작하여 2주가 지나면 거의 전염성이 없어집니다.
균이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결핵의 진단과 치료
진단: 가래검사(현미경검사 및 배양검사)와 흉부방사선검사 등을통해 진단할수 있읍니다.
치료: 결핵치료는 3-4가지의 약을 6-9개월 복용하게 됩니다.결핵약을 복용하게 되면 초기에 증상은 현저히 좋아지지만 계속해서 꾸준히 약을 먹어야 하며 치료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내성균 발현을 막고 병을 완치할수 있는 절대조건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결핵 예방
BCG 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우형 결핵균을 아주 약하게 만들어 사람의 몸에 인공감염 시킴으로써 결핵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BCG 접종입니다.
결핵은 영아나 어린이에게 치명적일수 있읍니다.따라서 BCG 예방주사는 태어난후 가능한 빨리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환자가 집안에 있는 경우에 식구들은 건강에 특히 유의 해야 합니다.
환자가 발견되었을 때 다른 식구도 이미 감염이 되었을수 있으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특히 6세 미만의 어린이는(결핵검사를 받도록)예방적 치료가 필요한지를 확인 해야 합니다.
환자가 사용하는 식기.의복.침구류는 별도 소독을 할필요가 없읍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결핵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결핵은 충분한 영양상태를 유지하며 건강하게 살수있도록 자기 몸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감소하는 질병이 있거나 면역억제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해야합니다.
첨부파일
N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 담당부서 보건위생과 보건행정팀
  • 연락처 02-351-8152

주의 최종수정일2022.01.23